“내가 먹는 음식, 방사능에서 안전할까요?... ”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어떤 관리 하나?

안상석 기자 발행일 2022-12-07 17:02:20 댓글 0

[데일리환경=이동규 기자] 최근 각종 매스컴을 통해 방사능과 관련된 내용을 본 적이 있을 것이다. 방사능의 위험성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지만, 과연 내가 먹는 음식들은 방사능에서 안전한지 100% 확신할 수는 없을 것이다.

내가 먹는 음식은 방사능 검사를 할까? 검사 결과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이런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나섰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공식 영상을 통해 식품 방사능에 대한 우려를 해소시키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식약처를 비롯한 정부 부처에서는 우리가 먹는 식품에 대해 방사능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농산물을 비롯해 수산물, 축산물/가공식품은 식품의약품안전처 등을 비롯해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등을 통해 안전한지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고 있는 것.


그렇다면 검사 절차는 어떤 과정으로 이루어질까? 검사는 고순도 게르마늄 핵종분석기라는 정밀 방사선 분석 장비를 이용해 검사하고 있다고 식약처는 말한다. 그럼 검사결과는 어떻게 확인할 수 있을까?

매우 간단하게 검사결과를 확인할 수 있어 눈길을 끈다. 인터넷 검색창에 국내유통식품 방사능 검사현황을 검색하면 홈페이지가 뜬다. 식약처를 비롯한 정부 부처에서 검사한 결과를 2주 간격으로 업로드하고 있다.

식약처를 비롯한 정부 부처에서 방사능 검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입장이다. 식탁 위 걱정을 안심으로 바꾸는 노력이 지속되고 있는 현재.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누리꾼들은 “안심먹거리를 위해 노력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것이겠죠?” “언제나 100% 정확한 검사를 부탁드립니다” “방사능을 완벽하게 없앨 수 있는 물질 등도 개발되면 좋겠어요” “항상 궁금한 부분이었는데 해소되었네요!” 등 다양한 반응을 보였다.

이처럼 국민들이 안심하고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철저하고 정확한 검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식품뿐만 아니라 전 영역으로 방사능 검사를 확대하는 것도 방사능 우려에서 안전할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사진=픽사베이

함께 보면 좋은 기사

댓글

(0)
※ 댓글 작성시 상대방에 대한 배려와 책임을 담아 깨끗한 댓글 환경에 동참에 주세요. 0 / 300